이사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고은재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고은 시인은 2016년 현재, 시력 58년 동안 7,600여 편의 시를 포함해 160여 권의 창작집을 발간하였습니다. 고은 시인과 시인의 문학적 성과는 세계문학의 견인차이며 한국문학의 자부심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고은문학을 앞세워 세계 문학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나아갈 것입니다.

고은 시인이 이룩한 문학적 업적은 현 세대는 물론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입니다. 또한 시인의 시문서화(詩文書畫)에서의 높은 성취도, 깊이를 가늠하기 어려운 철학적 사유와 사상을 고려할 때 학문과 예술의 여러 분야에서 통합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고은 시인의 예술적 성과와 결실들을 수집해 문화자산으로 보존하고 그 가치를 현양해 국내․외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고은재단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재단법인 고은재단은 현재, 고은 시인의 문학적 성과를 정리하기 위해 아카이브와 데이터베이스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은문학관 건립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문학관은 향후 '고은예술'의 집결지로서 고은문학의 도서관이자 아카이브이고 문학박물관이자 문화적 소통 및 휴식공간으로 새로운 공간문화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고은예술의 집결지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게 될 날을 기대하며 고은재단은 고은문학․예술의 세계화를 위해 늘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습니다.

고은재단 이사장 김종규